울릉도에서 독도 거리, 얼마나 멀까?

도는 언제나 홀로 당당히 동쪽 바다를 지키는 섬이다. 한반도가 품은 보석 같은 섬으로 울릉도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가고 싶고 만나고 싶어한다. 그러나 곁을 쉽게 내어주지 않는다. 그래서 늘 사람들의 가슴 속에 그리움의 대상으로 남겨져 있다. 독도는 육지에서 갈 수 있는 직항로가 없다. 오직 울릉도를 경유해야 방문할 수 있는데, 울릉도에서 독도는 제법 멀어서 시간이 다소 걸린다. 특히 바람이 심한 날은 파도가 높아 고생 끝에 도착해도 입도가 불가능하다.

Spoiler

looks_one울릉도에서 독도 거리는? – 독도는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약 87.4km 떨어져 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독도는 우리땅’ 가사에는 200리로 되어 있으나 실제로 200리가 넘는다.

looks_two울릉도에서 보일까? – 가까운 거리는 아니지만 맑은 날에는 육안으로 울릉도에서 독도를 볼 수 있다. 일본에서는 오키섬이 가장 가까운 섬인데, 독도를 절대 볼 수 없다. 볼 수조차 없는데 넘볼려는 생각이 간악하기 그지없다.

local_hospital닥터Tip : 독도는 파도가 잔잔해야 갈 수 있는 섬이다. 날씨가 험악하면 입도가 불가능하기에 1년에 겨우 40일 정도만 자기의 품을 내어준다. 울릉도에서 출발하면 2시간 정도 소요되고, 머물 수 있는 시간은 20분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