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가 얼얼해도 매운맛을 놓치 못하는 사람이라면 사천 음식이 제격이다. 사천의 홍요우의 도시로 수많은 매운 음식이 즐비한 곳이다. 중국의 대표하는 탄탄면과 마파두부도 사천에서 태어났다. 아래 소개된 4가지 사천 요리는 사천 여행시 이유불문 닥치고 먹어야 하는 사천 4대천왕이다.
looks_one탄탄면 – 우리나라 라면에 해당하는 청두의 면요리로 청두에서 시작하여 아시아 전역에 널리 퍼진 음식이다. 탄탄면은 볶은 고기에 땅콩가루와 홍요우(고추기름)과 간장을 넣고 비벼서 먹는 것이 특징이며 쫄깃함과 푸석함을 동시에 가진 독특한 식감 때문에 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가력은 한화로 3,000원 정도면 맛볼 수 있다.
looks_two쏸라펀 – 탄탄면과 달리 국물이 있고 당면을 사용했으며 세상의 온갖 고초를 이겨내라는 의미를 가진 요리답게 맛이 시큼(쏸)하고 매운(라) 것이 특징이다. 씹을 것도 없이 식도를 타고 후루룩 넘어가서 식욕을 돋구는 음식으로 손색이 없다. 비주얼은 얼얼한 느낌이 나지만 알맞게 매운 편이다.
looks_3푸치페이피엔 – 젊은 부부가 만들어 사천을 대표하는 음식이 된 요리로 편육(소 허파, 내장, 머리고기)을 얇게 썰어 먹는 차가운 요리이다. 푸치가 ‘부부’이고 페이피엔이 ‘편육’이란 뜻을 지니고 있다. 중국의 100가지 전통요리 중 하나이자 중국 사람들이 가장 즐겨서 먹는 음식으로 유명하다. 다른 지역과 달리 사천 푸치페이피엔은 거의 매운 소스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한화로 6,000원 정도이다.
looks_4마파두부 – 사천에 가서 마파두부를 먹지 않으면 사천 여행은 실패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마파두부는 사천 음식의 정점에 위치하고 있다. 사천의 마파두부는 비주얼은 살짝 순두부 찌개가 연상되지만 맛은 강하고 거칠다. 한국에서 판매하는 마파두부와 비교불가이고 아예 다른 요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local_hospital여행Tip :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중국요리의 발상지가 청두다. 청두는 음식 뿐만 아니라 중국의 상징하는 동물인 판다의 유일한 서식지이기도 하다. 그래서 청두에 가면 음식과 판다는 꼭 경험해 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