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C
Seoul
수요일, 12월 4, 2024

파도가 치는 이유, 세계 최고의 서핑 명소는?

다에 파도가 없으면 심심하다. 이는 김밥에 햄이 없고 축구팀에 손흥민이 없는 것과 같다. 파도는 바다를 바다스럽게 만드는 일등공신이다. 바위에 부딪혀 하얗게 부서지는 포말을 보는 것은 그 자체로 감동이다. 단, 성난 파도는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무소불위의 힘을 가지고 있어 그 앞에서는 절대 객기를 부리면 안 된다. 그렇다면 이 파도는 대체 누가 만드는 것일까?

파도가 치는 이유, 세계 최고의 서핑 메카는?

당신은 파도를 좋아하시나요?

● 파도는 누가 빚었을까? –  바다의 파도는 바람이 만든다. 강과 달리 바다는 넓고 주위에 장애물이 없어 바람이 쉽게 형성되는 특징이 있다. 태풍이 바다에서 주로 생성되는 것도 사방에 비어 에너지가 구조물에 부딪혀 흩어지지 않고 한 곳으로 집중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람에 의해 만들어진 파도는 동일한 방향의 해류 또는 밀물과 만났을 때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여 더욱 공격적인 스타일로 변한다.

특히 대서양 연안 지역은 높은 파도로 유명한 곳인데, 모든 조건이 딱 맞으면 아파트 10층 높이에 해당하는 28m짜리 파도를 볼 수 있다. 사실 파도 높이보다 더 놀라운 부분은 이 파도에서 서핑을 즐기는 사람이 있다는 부분이다.

세계 최고의 서핑 메카는? – 포르투갈 서부의 항구 도시인 나자레이다. 이 해변은 전 세계 서퍼들의 파도타기 명소로 해일에 버금가는 괴물 파도가 디폴트값이다. 유독 파도가 높은 이유는 독특한 지형 때문이다. 바로 북쪽 해변 앞 바다에 5,000m 깊이의 협곡이 파도를 증폭시켜 세상 그 어디에도 없는 어마무시한 파도를 만들어낸다.

2024년 독일 출신의 서퍼가 나자레에서 무려 28.57미터의 파도를 넘는데 성공하여 세계 기록을 세웠다. 종전 기록보다 2m 더 높다. 그날 파도는 폭풍이 동반되어 3~4년 만에 최고의 파도가 탄생할 수 있었다.

파도가 가진 운동 에너지는 엄청나다. 무거운 차와 집도 가볍게 날릴 수 있으며 거대한 유조선마저 육상에 가뿐히 올려버릴 정도로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특히 쓰나미는 바람이 아닌 수중에서 생성되는 거대한 에너지(폭발•산사태•지진)가 방출되어 생기는 것으로 연안이 아닌 내륙까지 쓸어버릴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